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책을 읽자

책을 읽자

‘겁나’ 재미있는 성경 이야기

2019년 04월 김대만 목사 (Youth&Community Ministry)

도서명 : 《바이블 인포그래픽》(하비스트 하우스 바이블 인포그래픽 팀 / 성서유니온선교회)

 애니메이션 <슈렉2>의 배경이 되는 곳은 ‘Far Far Away 왕국’이에요. ‘멀다’는 뜻의 ‘far away’에 ‘far’가 하나 더 붙어 ‘멀다’를 강조한 것이죠. 이것을 번역 팀은 ‘겁나 먼 왕국’으로 번역해서 영화 초반 관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어요. ‘겁나’는 ‘두려움이 들 만큼 굉장히’라는 뜻의 전라도 방언이에요. 너무나도 적절한 단어를 사용한 <슈렉2>의 번역 팀 사람들은 언어의 달인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루함과는 ‘겁나’ 먼 책
미국의 하비스트 하우스 바이블 인포그래픽 팀의 언어 천재, 그림 천재, 디자인 천재들이 성경 이해를 돕기 위한 ‘인포그래픽’ 형식의 책을 출판했어요. 바로 이달에 소개할 《바이블 인포그래픽》이에요. 이 책의 목적은 진지한 말씀에 재미있는 그림을 더해 ‘놀라운 성경 지식’을 갖추게 하는 것이에요. 인포그래픽 자체의 목적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에 담겨 있어요. ‘한 번 보는 것이 백 번 듣는 것보다 더 낫다’라는 거죠. 즉, 많은 정보를 한 장의 그래픽 일러스트로 보여 줘 성경의 많은 내용들을 더 정확하고, 더 오랫동안 선명히 기억하기를 바란 책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바이블 인포그래픽 팀은 성경을 지루한 책이라고 느끼는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고 싶었던 것 같아요. 책의 뒷면 맨 윗줄에 적힌 “THE BIBLE IS FAR FROM BORING”처럼, 사실 성경은 지루함과는 ‘겁나 먼’ 책이에요. 성경의 핵심 내용들이 그림책처럼 표현된 이 책을 보면 깨닫게 될 거예요.


표지에 숨겨진 이야기들
책 표지에 ‘바이블 인포그래픽’이라고 한글로 써 있지 않거나 책 뒷면을 돌려 보지 않는다면, 영어 원서로 보일 수 있어요. 표지를 가득 채운 영어 알파벳들과 한글 제목은 다양한 서체로 예쁘게 디자인돼 있어요. 글자에 눈을 맞추고 단어들을 읽다 보면 성경에 나오는 특별한 인물들과 동물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마구간에서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하고 있는 요셉과 마리아, 말하는 당나귀, 노아의 방주, 다니엘이 던져졌던 사자 굴 속의 사자 등이죠.
이 책은 ‘성경’을 시작으로, 천지 창조, 노아의 방주, 출애굽 과정에 있었던 열 가지 재앙,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 성막, 만능 재주꾼 다윗, 흥미진진한 다니엘서,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부활, 열두 제자, 바울 등 총 48개의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많은 이야기를 한눈에!
첫 번째 주제인 ‘성경’을 살펴볼까요? 성경은 구약 39권, 신약 27권으로 총 66권으로 이뤄져 있어요. 구약은 율법서, 역사서, 지혜서, 예언서로, 신약은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로 구성돼 있어요. 단어 수는 대략 789,000개이며, 모두 1,189장 중에서 구약은 929장, 신약은 260장으로 돼 있어요. 선지자, 장군, 총리, 의사, 어부, 바리새인 등 40명 이상의 다양한 저자가 광야, 바빌론궁전, 감옥, 유배지 등의 다양한 장소에서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스어로 대략 1,500년에 걸쳐 기록했죠.
숫자가 너무 많고 복잡해서 무슨 내용인지 잘 정리가 되지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이 책의 8쪽을 펴 보세요. 잘 정리된 도표와 조각 그림들로 이 모든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역사 속에 펼쳐지는 하나님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보드게임이 별책 부록으로 있으니, 하나님의 역사 속에 여러분의 말을 세우고 움직여 보세요. 그럼, 이제 겁나 재미있는 성경 안으로 뛰어들어 마음껏 탐험해 볼까요?

Vol.77 2019년 4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qteen@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