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직업의 세계

직업의 세계

[필라테스 강사]사람의 마음을 만지는 바디 컨설턴트, 필라테스 강사

2022년 11월 <박주현 기자>

허리를 돌리면 우두둑 소리가 나고, 어깨 위에 곰 세 마리가 앉아 있는 것은 기본인 친구들은 집중~! 오늘은 찌뿌둥하고 불편한 몸을 구석구석 시원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필라테스 강사님을 만나 봤어~ 매 수업마다 사랑과 열정으로 회원들을 대하며, 이들의 아픈 몸과 마음을 위로해 주는 박정미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 보자~!


Q. 필라테스는 어떤 운동인가요?

필라테스란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인 조셉 필라테스라는 사람이 1914년 1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 부상자의 재활을 목적으로 처음 고안한 운동이에요. 재활을 위한 운동이 그 기원이에요. 주로 자세를 유지하고 버티는 운동이라, 몸의 중심부인 코어와 속근육을 강화하기 좋죠. 부상자의 재활이나 체력 단련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굽은 어깨나 척추 측만, 거북목 등을 교정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저는 뉴욕기구필라테스협회 소속 강사로, 김해와 창원에 있는 필라테스 학원에서 회원들에게 필라테스를 가르치고 있어요. 최근에는 필라테스와 웨이트를 결합한 운동인 필라웨이트 수업도 함께하고 있죠. 

 

Q. 어떤 계기로 이 길을 꿈꾸게 되셨나요?

저는 공부하면서 허리가 좋지 않아 힘들어하다가 필라테스를 시작했어요. 필라테스를 시작한 지 2 주 정도 됐을 때, 허리 통증이 없어지고 몸도 점점 좋아지는 것을 느꼈죠. 그래서 일반 회원으로 10년 정도 운동을 했고, 이후에는 조금 더 심도 있는 수련을 하고 싶어 지도자반에 등록해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처음엔 이쪽으로 직업을 가질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점점 ‘이 좋은 운동을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이 들어, 결국 원래 하던 공부와는 전혀 다른 진로를 택하게 됐죠.


Q.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필라테스 강사는 회원과의 교감이 중요해요. 수업을 잘하는 것도 몰론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교감이 되느냐에 따라 수업의 성과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회원들의 몸이 건강하게 변화되는 것을 보며 그 과정 속에서 회원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이 드는 순간이 가장 행복한 것 같아요. 제 수업을 듣고 아팠던 몸이 많이 좋아졌다는 회원들, 맛있는 것, 좋은 것을 보면 제 것까지 챙겨 주는 회원들의 사랑 덕분에 더 즐겁고 열심히 일할 수 있어요. 


Q. 반면 힘든 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힘들어요. 그리고 종종 회원들이 오해할 때도 있어 마음이 힘들기도 해요. 관계를 맺는 게 중요한 직업이어서 신경 쓸 점이 많아요. 

또한 끊임없는 공부와 자기 계발을 해야 해요. 자격증을 따고 끝나는 게 아니라, 사람의 몸을 다루는 일이다 보니 많은 공부가 필요하죠. 해부학, 물리치료학, 운동처방학 등의 지식을 갖춰야 하고 지속적으로 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익혀야 해요. 필라테스는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기 위해 온 회원들이 많기 때문에, 한 사람 한 사람의 몸 상태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개인의 상태에 맞게 맞춤형으로 진행해야 하죠. 


Q. 신앙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 필라테스 관련 세미나는 주말에 많아요. 그래서 주일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겨요. 그리고 직업 특성상 아침 일찍 출근하고, 밤늦게 퇴근하다 보니 주중예배나 모임에 참석하지 못하는 일이 많아요. 처음에는 나를 지켜 주던 울타리에서 벗어난 느낌이 들어 두려운 마음이 생겼어요. 그럴 때 힘이 됐던 게 꾸준히 해 오던 성경통독이에요. 함께 통독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있는데, 함께라는 사실만으로도 힘이 되고 성경을 놓지 않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더라고요. 공동체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Q. 하나님을 경험한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하나님의 특별한 인도하심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저는 이 일을 할 생각이 전혀 없었어요. 당시 전 다른 진로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며 고군분투 중이었죠. 그런데 길이 잘 열리지 않았어요. 

반면 필라테스 강사로서의 길은 제가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어느덧 이 일을 하고 있더라고요. 이 직업을 자연스럽게 갖게 됐을 때, 전 이미 갖춰야 할 것을 다 갖춰 놓은 상태였죠. 하나님께서는 10년 전부터 저를 이곳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모든 것을 준비해 놓으셨음을 확신할 수 있었어요. 제가 원하던 길과는 달랐지만 진로를 위해 고민하며 치열하게 기도했던 부르짖음을 하나님께서 들으셨고, 준비해 주신 거였죠. 전 그저 받아들이기만 하면 됐어요. 그런 확신이 들자 그 이후부터는 하나님께 100% 맡기며 일하고 있어요. 

오늘까지 제 길을 인도해 주신 하나님께서 앞길 또한 예비하시고 준비해 놓으셨음을 믿기 때문이에요. 주어진 순간마다 최선을 다하면, 결국 하나님께서는 나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시죠.


Q. 이 일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많은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밝고 사교적인 성격, 배려심과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즐겁게 일할 수 있어요. 또한 필라테스 강의는 회원의 몸을 지탱하는 동작이 많아서 본인의 몸이 상하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꾸준히 몸 관리를 하고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하죠.


Q. 앞으로의 비전을 나눠 주세요!

처음에는 회원들을 만날 때 제가 이 운동의 좋은 점을 전달해 주는 사람이라 생각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 회원들에게 더 좋은 것을 많이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전심으로 회원들을 대하고 가르치면, 이들은 두 배 세 배의 기쁨을 돌려 줘요. 그래서 매 수업 시간마다 회원들을 섬긴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요. ‘회원들 섬기기를 하나님께 하듯이.’ 이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현재의 가장 큰 목표예요. 그래서 궁극적으로 저를 통해 하나님의 치유와 사랑을 회원들에게 흘려보내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친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하루하루 하나님과 동행하며 즐겁게 지내고, 적절한 운동과 음식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내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세요. 과도한 다이어트는 몸을 크게 해칠 수 있으니 절대 하지 마세요. 하나님 안에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지켜, 주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건강을 전하는 친구들이 되기를 소망해요!



Pilates Instructor

필라테스 강사

하는 일

필라테스의 기본 동작 및 응용 동작을 가르쳐 근육 단련, 체형 교정, 재활을 도움

업무 수행 능력

균형감각, 집중력, 인내심, 유연성, 응급처치 능력, 운동 신경, 민첩성 등

되는 길 

필라테스학과가 따로 개설된 대학교는 아직 없지만 관련학을 전공하면 큰 도움이 되며, 협회에서 교육을 받고 자격을 이수해야 함

지식

해부학, 물리치료학, 재활의학, 운동생리학 등

관련 학과

물리치료학과, 재활의학과, 사회체육학과, 체육교육과 등




Vol.120 2022년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