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Bible-Zone 성경인물탐구

성경인물탐구

슬기로운 언어생활의 대명사, 아비가일

2023년 05월 최민규 목사(사랑의교회)

인물 : 아비가일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달리는 말은 약 400km가 되는 천 리를 가기 힘들지만, ‘발 없는 말’은 단 10초면 충분하다. 현대는 유튜브와 SNS, 포털 사이트를 통해 많은 소식과 정보를 접하기에 언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사람은 말로 소통하고 말로 살아간다.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잠 15:7). 지혜로운 자의 입술에는 생명이 있지만, 미련한 자의 마음에는 재앙이 있다는 것이다. 성경에는 가장 지혜로운 입과 미련한 입이 함께 등장한다. 그들은 바로 나발과 아비가일이다. 그들의 삶을 통해 슬기로운 언어생활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자. 


미련한 입, 나발

나발이라는 이름의 뜻은 ‘바보’, ‘어리석은 자’이다. 성경은 나발을 ‘완고한 자’, ‘미련한 자’, ‘불량한 자’라고 말한다. 무엇이 그를 바보처럼 만들었을까? 바로 입술이다. 

다윗이 사울을 피해 마온이라는 동네에 들어왔다. 나발은 그 동네의 엄청난 부자였다. 그는 양이 삼천 마리, 염소가 천 마리 있었다. 다윗은 나발에게 자신을 도울 것을 요청하는데, 성경은 그 시기가 양털을 깎을 때였다고 한다. 양털을 깎을 시기는 외부로부터 공격을 받기 쉬운 때이다. 그때 다윗의 사람들이 나발의 재산을 보호해 주고 그 대가를 요구했다.

“내 소년들이 네게 은혜를 얻게 하라 우리가 좋은 날에 왔은즉 네 손에 있는 대로 네 종들과 네 아들 다윗에게 주기를 원하노라”(삼상 25:8). 다윗이 큰 액수를 요구하자, 나발은 “다윗은 누구며 이새의 아들은 누구냐… 내가 어찌 내 떡과 물과 내 고기를 가져다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주겠느냐”(삼상 25:10~11)라며 등을 돌린다.

이 소식을 들은 다윗은 분노하고 칼을 찬 400명을 데리고 나발을 치러 간다. 나발은 다윗이 이스라엘의 위대한 영웅이고, 비록 도망자 신세가 됐지만 전쟁을 치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발은 자신의 ‘말’로 어리석음을 드러냈다.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먼저 표현한 것이다. 


지혜로운 입, 아비가일

아비가일이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기쁨’이다. 그녀는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기쁨을 줬다. 그녀는 총명하고 아름다운 여자였다. 남편 나발의 어리석음을 전해 들은 그녀는 매우 바빠졌다. 나발에게 아무것도 알리지 않고 종들에게 지시해 떡 이백 덩이와 포도주 두 가죽 부대, 요리한 양 다섯 마리 등을 준비해 다윗을 만난다. 

그녀는 즉시 다윗 앞에 엎드려 “내 주는 이 불량한 사람 나발을 개의치 마옵소서… 그는 미련한 자니이다… 여호와께서 반드시 내 주를 위하여 든든한 집을 세우시리니 이는 내 주께서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심이요”(삼상 25:25~28)라며 다윗의 분노한 마음을 달래 준다. 그리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될 것이니, 나발을 향한 복수로 과오를 남기지 말라고 말한다. 


입술의 지혜를 사모하자

그녀의 말에 다윗은 마음을 바꾸고, 복수는 하나님께 맡기기로 결심한다. 아비가일은 아름다움과 지혜를 겸비한 현숙한 여인이었다. 현숙한 여인은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사랑의 법을 말한다. 

인간의 입술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그분은 지혜이고 사랑이시다. 우리의 입술이 온전히 그분을 의지할 때, 하나님께서 참된 지혜의 말을 우리의 입술 가운데 부어 주신다. 하나님께서 내 입술의 문지기가 돼 주셔서, 사랑과 절제의 말을 주변에 전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자.



아비가일 

Abigail 

이름 뜻  하나님의 기쁨, 기쁨의 근원

연관 검색어  #현숙한여인 #지혜로운입술 #슬기로운언어생활

MBTI  ISTJ 내향형, 감각형, 사고형, 판단형

Vol.126 2023년 5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qteen@sara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