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Bible-Zone 성경인물탐구

성경인물탐구

기도의 용사, 사무엘

2023년 03월 최민규 목사(사랑의교회)

인물 : 사무엘

시인 장석주의 ‘대추 한 알’이라는 시를 보면, 대추 한 알이 붉어질 때까지 태풍 몇 개, 천둥과 벼락 몇 개, 서리 내리는 몇 밤을 지나야 한다고 한다. 이렇듯 저절로 열매가 맺히지 않는 것처럼 우리의 신앙 또한 그렇다. 그렇다면 신앙은 어떻게 열매 맺는가? ‘기도’로 맺는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로 이스라엘을 위해 쉬지 않고 기도했으며 하나님께 경청했다(삼상 12:23). 또한 그는 모세, 여호수아를 잇는 영적 리더로 위기의 순간에 이스라엘을 구했다. 그의 대안에는 늘 기도가 있었다. 사무엘이 매 순간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구했는지 성경을 통해 살펴보자.


나님의 말씀을 사랑한 자

사무엘은 레위 지파 그핫 자손인 엘가나와 한나 사이에 태어났다. 한나는 아이를 낳을 수 없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녀의 태를 여시고 임신하게 하셔서 아들을 출산한다. 한나는 어린 사무엘을 엘리 제사장에게 맡기고, 거룩한 나실인으로 훈련을 받게 한다. 

어느 늦은 저녁 하나님께서 어린 사무엘에게 찾아오셔서 엘리에 대해 말씀하신다. “내가 그의 집을 영원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말한 것은 그가 아는 죄악 때문이니 이는 그가 자기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그러므로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맹세하기를 엘리 집의 죄악은 제물로나 예물로나 영원히 속죄함을 받지 못하리라 하였노라 하셨더라”(삼상 3:13~14). 

엘리의 집안은 왜 심판을 받았을까? 그의 두 아들 때문이다. 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불량자였다. 그들은 제사장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했다. 제사 규례를 무시했고 제사장이 먹을 수 있는 제물을 마음대로 취했다. 결국 그들은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죽게 되고,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다는 소식을 들은 엘리는 의자에서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는다. 

사무엘은 한결같이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고 기도했지만, 엘리와 그의 아들들은 하나님께 무릎 꿇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말씀을 사랑하고 순종하는 사무엘과 같은 사람을 사용하신다. 나는 좋은 Listener, 좋은 Prayer인가?


‘순종’과 ‘듣는 마음’은 필수!

사무엘이 늙었을 때, 그는 자신의 아들 요엘과 아비야를 이스라엘의 사사로 삼았다. 하지만 그들은 엘리의 두 아들처럼 자신의 이익에 따라 뇌물을 받으며 판결을 불공정하게 했다(삼상 8:3). 그러자 백성은 두 아들을 거부하고 다른 나라와 같이 자신들에게도 왕을 세워 달라고 요청한다. 사무엘이 백성의 말을 다 듣고 하나님께 아뢰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말을 들어 왕을 세우라”고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삼상 8:21~22). 

하나님께서는 베냐민 지파에 기스의 아들 사울을 왕으로 선택하지만 그를 버리신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이다. 사울은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해, 양과 소들 중 가장 좋은 것을 자신을 위해 남긴다. 이에 사무엘은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삼상 15:22)라고 말한다. ‘순종’과 ‘듣는 마음’은 오직 기도할 때 생기는 능력이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인답게 만드는 성령의 능력임을 기억하자.


“그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 중에는 사무엘이 있도다 그들이 여호와께 간구하매 응답하셨도다”(시 99:6). 사무엘은 평생의 기도자였고, 모세와 같은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였다. 그의 능력은 어디서 출발하는가? 바로 ‘기도’이다. 기도의 거장 E.M. 바운즈는 “기도의 실패자는 생활의 실패자다”라고 말했다. 사무엘과 같은 기도의 용사로 거듭나길 소망한다.



사무엘 Samuel

이름 뜻  하나님께서 들으셨다

연관 검색어  #낙타무릎 #찐기도자 #엘리사울다윗

MBTI INTJ_ 내향형, 직관형, 사고형, 판단형 

특징  논리적이며 독창적임. 혁신적으로 전문성이 있는 일을 개발함 




Vol.124 2023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