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직업의 세계

직업의 세계

[자금 담당자 ]회사의 보물을 관리하는 거룩한 청지기

2019년 01월 <박주현 기자>

 <큐틴> 친구들~ 해피 뉴 이어! 새해가 되면 누구나 새해 결심을 세우는데, 친구들이 올해 꼭 하고 싶은 일, 이루고 싶은 건 뭐야? 하나님께서는 친구들이 기도하는 것보다 늘 더 좋은 것을 예비하시고, 친구들을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시는 분이라는 것 기억하고 있지? 이번 호 <큐틴>은 한 걸음 한 걸음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자신의 달란트와 비전을 찾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시윤지 자매를 만나 봤어! 외국계 회사에서 자금 분야를 총괄, 담당하는 하나님의 거룩한 청지기, 시윤지 자금 담당자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 보자~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시나요?
저는 프랑스 기업인 루이비통 그룹의 화장품 계열사에서 회사 경영에 쓰이는 돈을 관리하는 자금 담당자예요. 제가 다니는 회사에 속한 브랜드에는 디올, 겔랑, 겐조, 메이크업포에버, 베네피트, 프레쉬, 지방시가 있고, 모든 브랜드의 자금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간단히 표현하면 돈을 관리하는 업무로, 회사에서 쓴 돈을 지불하는 일과 회사에서 번 돈을 수납하는 게 주업무에요. 회사에서 쓴 돈은 광고료, 마케팅 홍보료, 본사에서 물건을 사 오는 돈 등이 있고, 회사에서 번 돈은 매출 이익에 해당하죠. 그 외에도 은행 업무, 미래에 회사의 현금 수준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는 업무 등을 맡고 있어요.


언제, 어떤 계기로 이 길을 꿈꾸게 되셨나요?
사실 청소년 시절 제 꿈은 정신과 의사였어요. 그런데 과학이 적성에 맞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문과 대학 중 숫자를 가장 많이 다루는 경영학과에 입학했어요. 졸업 후 세무 분야의 인턴과 비영리 회계 분야인 학교 회계 업무를 거치면서 회계와 재무가 제 적성에 잘 맞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어요. 그리고 긴 기다림과 기도 끝에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자금 업무를 맡게 됐죠. 오랫동안 꿈꿔 왔던 직업이 아니라, 아예 생각도 해 본 적이 없었던 직업이지만, 일을 하면 할수록 제 성향과 적성을 가장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미리부터 준비하신 자리임을 깨달으며 감사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어요.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제 직업의 매력은 답이 정해져 있는 업무와 스스로 답을 만들어 가는 업무가 적절히 섞여 있다는 거예요. 때로는 수학자처럼 때로는 예술가처럼 일을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해외로 돈을 보내야 하는 경우에는 외환법과 관련된 조항을 찾고 은행에 자문을 구하면서 맞는 답을 찾아야 해요. 한편 현금 예산안을 작성할 때에는 어떻게 하면 예측의 정확성을 더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며 스스로 답을 만들어 가야 하고요. 일을 하면서 이 두 가지를 함께할 수 있어서 늘 새롭고 즐겁답니다.


일하면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가장 힘든 점은, 실수가 없어야 하기에 끝까지 긴장을 놓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자금 업무는 회사 업무 중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이뤄지는 일이기 때문에 잘못되면 비용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업무를 할 때, 특히 돈을 내보내는 날에는 계속 긴장한 상태로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수시로 체크하며 신경을 써야 해요.
초반에는 계속 신경 쓰고 챙겨야 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저도 모르게 예민해지더라고요. 퇴근하고도 그다음 날 있을 업무를 걱정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하라’는 마태복음의 말씀이 떠올랐어요. 그래서 ‘하나님께 맡겨 드리자’라는 마음으로 의도적으로 걱정을 끊고, 중요한 업무를 놓고 기도드리기 시작했죠. 그러자 요즘은 바쁜 업무로 인해 손은 분주하더라도 마음은 평안하게 일을 할 수 있게 됐어요.


일하시면서 하나님을 경험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대학부 시절, 재정 봉사로 섬긴 적이 있었는데 그 일을 통해 법인의 은행 업무가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잠시나마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회사에 들어와 은행 업무에 대해 배울 때 상당 부분이 이미 대학부 재정 봉사를 통해 배운 것들임을 알게 됐죠. 그로 인해 작은 경험 하나도 허투루 쓰지 않으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깨닫게 됐어요.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자금 분야는 경영학을 전공하면 좋을 것 같아요. 회계나 재무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업무가 더 흥미롭게 느껴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꼼꼼함과 기억력도 매우 중요해요. 여기서 말하는 기억력은 암기가 아니라, 상황에 대한 기억력을 의미해요. 또한 외국계 기업이다 보니 해외 송금,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영어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아서 영어 능력도 굉장히 중요해요. 청소년기에 영어를 비롯한 다양한 외국어에 흥미를 가지면 좋아요. 숫자를 좋아하고, 주변에서 꼼꼼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면 자금 업무를 추천드려요~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우선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자금 담당자가 되고, 또 미국 회계사(USCPA)로서도 전문성을 살리고 싶어요. 영어와 불어 공부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하나님께서 보내 주시는 자리가 어디든지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고, 중보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제 꿈이에요. 제게 주신 달란트를 잘 활용해서 천국의 보물을 담당하고 관리하는 하나님 나라의 사람으로 쓰임받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큐틴> 친구들에게 조언 부탁 드려요
우선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기본인 것 같아요. 거의 모든 직업이 그렇듯이 자금 업무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배워 가는 업무 능력이 필수예요. 성적을 떠나 학창 시절에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을 대비하는 훈련은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큰 도움이 되거든요.
또한 하나님께 하나님의 뜻대로 내 인생을 이끌어 달라고 기도하면서, 동시에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자리에서 성실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해요. 주님께 내 인생을 맡기고, 순간순간 최선을 다한다면, 그 과정들이 합력해 하나님께서 크신 선을 이루실 거에요.


Treasurer

자금 담당자

하는 일
회사 경영에 쓰이는 자금을 관리함
업무 수행 능력
꼼꼼함, 기억력, 창의성, 민첩성, 공감 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성
되는 길
관련 전공이 유리하며 회계 및 재무 분야의 실무 경험이 요구되거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지식
경제, 회계, 수학, 법, 영어
관련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회계학과

Vol.74 2019년 1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qteen@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