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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지리

선한 사마리아인의 여관(눅 10장)

2024년 03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가는 험한 길현재 국립 공원이자 박물관, 이스라엘 자연 공원인 ‘선한 사마리아인의 여관’은 누가복음 10장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로부터 유래한다. 이곳은 예루살렘과 여리고 중간 지점에 있으며,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 지역인 아둠밈 비탈길에 위치한다.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가려면 예루살렘 맞은편의 감람산을 넘어 해저 250m인 여리고까지 35km 정도를 내려가야 한다. 그러다 보니 보통 중간 도착지인 선한 사마리아인 여관에 머물게 된다. 최단 거리인 예루살렘 베다니에서 신약 시대의 여리고까지 이르러야...

위로의 마을, 가버나움(눅 7장)

2024년 02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신도시, 가버나움갈릴리바다 근처의 가장 큰 도시는 바다 서쪽 언덕에 있는 디베랴다. 사실 갈릴리바다는 호수지만 유대 언어에는 바다와 호수의 구분을 하지 않는다. 디베랴에서 북쪽으로 10km 떨어진 곳에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본 동네인 가버나움이 있다. ‘위로의 마을’이라는 뜻의 가버나움은 구약 시대에는 없었던 도시로 중간기인 하스모니아 시대부터 발전했는데, 동쪽으로 요단강 건너 벳새다와 북쪽 가이사랴 빌립보를 향하는 길이 열리면서 가버나움을 거쳐 다메섹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예수님 시대 가버나움은 분봉왕 헤롯(안티파스)이 통치하고, 요단강 ...

유대의 한 동네 세례 요한의 고향, 엔 케렘(눅 1장)

2024년 01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포도원의 샘이 있는 세례 요한의 고향엔 케렘(Ein Kerem)은 ‘포도원의 샘’이라는 뜻으로, 예루살렘성전에서 서쪽으로 8km 떨어진 마을이다. 이곳에 샘이 있어 포도원이 많았던 것으로 예상된다. 이곳의 골짜기를 따라 내려가면 삼손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벧세메스 근처의 넓은 소렉 골짜기 하류를 만난다. 세례 요한과 삼손, 둘은 태어날 때부터 ‘나실인’이었다. 삼손은 이스라엘을 블레셋에서 구원하기 시작하는 인물로, 세례 요한은 주님 오실 길을 준비하는 인물로 부름받았다.삼손은 다윗의 길을 준비하고, 세례 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준비했다는 면에...

수많은 역사를 지닌 예루살렘 성전산(스 3:8~13)

2023년 12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여호와 이레’의 땅에 세워진 성전예루살렘의 성전산은 현재 이스라엘과 아랍의 긴장 관계가 계속되는 분쟁 지역이다. 이곳은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해 이삭을 드렸던 ‘여호와 이레’(여호와께서 준비하리라)의 땅, 곧 모리아산이기도 하다.다윗은 인구 조사 때 각 사람에게 생명의 속전 반 세겔을 받지 않았다가 7만 명이 죽자, 아라우나 타작마당에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릴 때 불이 떨어지는 응답을 받았다. 이후 그곳을 성전 터로 삼아 솔로몬이 성전을 세웠다(참조 대상 21:26).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70년을 보낸 유다 백성은 바사(페르시아...

성경의 역사가 흐르는 기드론 골짜기(히 7장)

2023년 11월 이문범 교수(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멜기세덱이 다스린 기드론 골짜기멜기세덱은 예루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 그는 여러 왕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길에 기드론 골짜기에서 아브라함을 만나 십일조를 받고 복을 빌었다(히 7:1). 그가 다스린 예루살렘 동쪽에는 감람산이 있는데, 그 사이의 계곡이 기드론 골짜기다. 아브라함과 다윗, 예수님이 스쳐 간 곳감람산에서 기드론 골짜기로 내려가는 길에는 유대인의 무덤(감람산 쪽), 아랍인의 무덤(성전산 쪽), 그리스도인의 무덤(골짜기 아래)이 있다. 모두 부활을 꿈꾸며 잠든 자들이다. 유대인 무덤을 왼쪽으로 하고 남쪽...

히스기야의 예루살렘성 확장(사 36장)

2023년 10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히스기야가 확장시킨 예루살렘 서쪽 예루살렘에 도착한 순례자들을 처음 맞는 광경은 예루살렘 서쪽 ‘다윗의 망대’다. 이 망대까지 성을 확장한 사람이 바로 히스기야이다. 예루살렘 서쪽 성벽을 바라보면, 주전 701년 앗수르 산헤립왕의 침략 역사를 느낄 수 있다.앗수르 군대는 공성 망치를 만들어 성을 부수고 들어가는 방식으로 전쟁을 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성벽이 필요했다. 예루살렘 서쪽에 있는 히스기야 시대의 ‘넓은 성벽’은 그 특징을 잘 보여 준다.넓은 성벽은 다윗 망대로 들어가는 욥바 문에서 유대인 지역으로 300m 정도 내려간...

천혜의 요새·비운의 성, 길하레셋(사 16장)

2023년 09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모압의 수도, 길하레셋요르단의 수도, 암만에서 고대 왕의 대로를 따라 129km를 달리면 카락이라 불리는 길하레셋에 도착한다. 둘레가 2.8km 정도인 산성의 북쪽에 만들어진 이 요새는 ‘질그릇의 성벽’이라는 뜻에 어울리지 않게 강력하다. 이곳은 십자군과 이슬람 군대의 치열한 전투가 있었고, 1880년에는 기독교 거주민과 이슬람 주민의 갈등 때문에 그리스도인을 강제 이주시켰던 분쟁 지역이다.모압의 신은 그모스였기에 모압의 수도 길하레셋은 ‘그모스의 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길하레셋은 길헤레스, 모압의 길 혹은 기르(Kir)로 불린다. 길하레셋은...

에브라임과 유다의 오랜 갈등(사 11장)

2023년 08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구약의 깊은 갈등 관계, 에브라임과 유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오고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않으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했다(사 11:13). 즉, 예수님께서 오시면 에브라임과 유다가 화해한다는 뜻이다.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8km 떨어진 나비 사무엘에서 동쪽을 바라보면, 중간은 베냐민산지이고, 북쪽은 벧엘부터 에브라임산지가 이어지며, 남쪽은 예루살렘부터 유다산지로 이어진다.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에게 “에브라임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고 했다(참조 수 17...

아름다운 여인을 배출한 술람(아가)

2023년 07월 이문범 교수 (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수넴의 또 다른 이름, 술람술람으로도 불리는 ‘수넴’은 아름다운 이스르엘 골짜기의 동쪽 끝, 완만한 능선에 위치해 서쪽으로 물이 흐르면 지중해로 향하고, 동쪽으로 흐르면 요단강 쪽으로 물이 내려가는 마을이다.이스르엘성에서 수넴을 바라보면 이런 사건들이 어떻게 이곳에서 일어났는지 지리적인 이유를 알 만하다. 모레산에서 600m 떨어진 기름지고 드넓은 평야 가운데 약간의 높은 언덕에 자리 잡으면서, 동서 도로의 중요한 길목 역할을 하는 수넴성은 이 지역 사람과 지나는 사람 모두에게 매력적인 땅이다. 전쟁 시 방어가 취약한 점이 있지만 그 외 모든 면을 ...

에스더를 왕후로 만든 스파르타와의 전쟁(에 2장)

2023년 06월 이문범 교수(사랑누리교회, 총신대학원 성지연구소)

역사 속 스파르타주전 470년 페르시아(바사) 왕 다리오(다리우스)는 아테네 공격에 실패했다. 10년 후 그의 아들 아하수에로는 전열을 가다듬어, 그리스 북쪽에서부터 진격했다. 그리스 연합군은 1차로 테르모필레에서 길목을 막으려 했다. 그때 스파르타인 300명이 앞장서 목숨을 걸고 싸웠다. 그리스인은 끝까지 투쟁했고, 아하수에로는 결국 본국으로 돌아갔다. 1년 후 스파르타 군대는 플라타이아이에서 그리스 동맹군을 이끌며, 페르시아 군대와 맞섰다. 스파르타의 선전으로 그리스가 승리하면서, 최대 공로는 테르모필레와 플라타이아이 전투에서 혁혁한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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