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십대해부학

십대해부학

십대, 마음의 힘은 그릿(GRIT)?!

2019년 11월 금동훈 목사 (사랑의교회)

 #1. 십대, 미래는 두렵다?!
“목사님, 성적에 맞춰 대학을 가야 할까요? 아니면 제가 가고 싶은 과에 진학해야 할까요?”
부모님과 함께 찾아온 아이는 많이 힘들었는지 자신감을 잃은 상태였다.
“제가 갖고 싶은 직업은 방송 쪽인데 그것과 관계된 학과는 점수가 너무 높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씩씩하게 혼자 찾아온 십대가 마지막 질문을 하며 고개를 떨궜다. 그러고는 준비를 많이 하지 못한 자신을 질책하기 시작하며 눈물을 흘렸다.
진로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나 모두에게 다 중요한 영역이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를 하며 스펙 쌓기에 열중한다. 그리고 ‘스펙’이란 것이 때로는 부모님의 재력과 연결돼 ‘수저론’을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수저이든지 진로 앞에서 무력해지지 않는 십대는 없다. 미래는 생각보다 두렵다.
교회도 개인의 능력을 ‘달란트’라고 말하며, 십대에게 세상이 요구하는 것과 같은 것들을 요구하는 것은 아닐까?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마치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길이라고 믿으며, 또 다른 길들을 두려워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오늘도 십대는 누가 정해 놓은 것인지 모르는 목적지에 넘어지지 않고 빨리 도착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믿는다.


#2. 십대, ‘그릿’(GRIT)을 아시나요?
2019년 청소년 통계가 발표됐다. 여러 가지 항목 가운데 ‘청소년 고민’이 눈에 띈다. 첫 번째는 공부(47.8%)였고, 두 번째는 외모(13.1%)였다. 예상한 대로 2019년도에도 십대의 가장 큰 고민은 ‘공부’였다. 십대들은 믿는다. 성적이 자신을 이끌어 줄 것이며, 자신의 능력과 성공의 가치 척도라고 말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심리학과 교수인 엔젤라 더크워스는 학생들의 성적과 성공한 사람들의 능력의 원인을 I.Q.나 부모의 재력이 아닌 ‘그릿’(Growth, Resilience, Intrinsic Motivation, Tenacity)에서 찾는다. ‘그릿’이란, 목표를 향해 오래 나아갈 수 있는 열정과 끈기를 의미한다. 이것은 근면함이나 노력과는 조금 다르다. 그릿은 마음의 근력이고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스탠퍼드대 캐럴 드웩 박사는 학습 능력은 타고나거나 고정된 게 아니며, 노력에 의해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이 마음의 근력을 키운다고 이야기한다.
십대는 장래에 대한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이 두렵다. 자신의 선택이 자신을 실패의 구덩이로 밀어 넣어 버릴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에 다른 이에게 선택을 미루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생에 ‘실패’란 없다. 그저 모두 하나님께서 주신 ‘삶’이다.


#3. 십대, 그곳을 바라보라!
“모세가 이르되 오 주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출 4:13).
이스라엘의 구원자였던 모세는 왕자의 신분이었을 때 살인자가 됐고, 광야로 도망쳤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실패자임을 고백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끝까지 격려하셨다. 자신의 잘못된 선택으로 파멸된 삶을 살던 중, 모세는 자신을 자신보다 더 사랑하고 믿어 주시는 하나님을 만났다.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양을 먹이라 하시고”(요 21:15).
베드로는 예수님과 3년을 함께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두 눈으로 봤으며,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고백했다.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앞에서 그는 실패했다. 예수님을 부인하고 도망쳤다.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셔서 제자들을 찾아오셨고, 실패한 베드로에게 예수님의 마음을 이야기해 주셨다. 주님께서는 베드로를 끝까지 믿으셨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렘 29:11).
오늘도 주님께서는 십대에게 찾아오셔서 자신의 사랑과 믿음을 말씀하신다. 십대가 그 말씀에 힘입어 마음의 근력이 강화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기 원하신다.
십대여! 믿음을 통한 그릿을 강화하라!

Vol.84 2019년 11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